2022년 1월 30일 일요일

[독서] 일을 잘한다는 것

후배들의 커리어 관련 질문을 받아 답변을 준비중이다. (자세한 내용은 이 글 참조 link)

질문중 하나가 일을 잘하는 방법에 관한 것이었다.  그런데 이 질문에 대한 답을 어떻게 해줘야 할까?  물론 지금까지 살면서 경험한 다양한 이야기를 해줄 수 있는데 너무 꼰대스럽지 않을까 경계가 됐다.  예전에 감명깊게 읽었던 다나카 고이치의 「일의 즐거움」이라는 책 내용을 발췌해서 공유를 해줄까?  아니, 오히려 더욱 꼰대 같다.

그래서 이럴 때 내가 자주 애용하는 해결책인 그 분야 책을 찾아서 더 읽어보기로 했다.  그래서 여러 책들 중 눈에 띈 「일을 잘한다는 것」을 골랐다.  제목부터 이미 후배들의 질문이었던 "일을 잘하는 방법"과 일치하지 않는가?  그래서 주저하지 않고 읽기 시작했다.

그런데 이 책은 안타깝게도 "방법"을 알려주지는 않는다.  오히려 일을 잘한다는 것 자체가 과연 무엇일까하는, How 보다는 What을 추구하는 책이다.  그래서 자기계발서라기보다는 철학서에 가깝다.  그래서 저자가 누구인지 살펴보니 아니나 다를까, 저자 소개에서는 "철학과 예술에서 비즈니스 인사이트를 찾는... 전략 컨설턴트"라고하고 전공도 철학이다.  그리고 또 한명은 경영전략 (우리가 흔히 MBA라고 하는) 쪽 전문가이다.

이 두 사람이 대담 형식으로 서로 대화를 주고 받는 형태로 쓰여졌다.  크게 네개 파트로 구성이 되어 있다.

 - Part 1 격차를 만드는 사람은 무엇이 다른가

 - Part 2 일을 잘한다는 것은 무엇인가

 - Part 3 일을 잘하는 사람의 생각은 어떻게 움직이는가

 - Part 4 일을 잘하는 감각은 어떻게 길러지는가

일을 잘한다는 것은 내가 어떤 곳에서, 어떤 위치에서, 어떤 일을 하느냐에 따라 너무나 다른 정의이기 때문에 이를 일반화하고 추상화해서 공통적인 특성을 뽑아내려고 노력했다.

그 중 책에서 기억에 남는 것은 Part 3의 마지막에서 일을 잘하는 사람과 아닌 사람의 생각의 방식을 설명하는 부분이다.  저자들은 "인사이드 아웃"과 "아웃사이드 인" 방식의 사람들이 있다고 봤다.

[아웃사이드 인]

 - 외부 정보에서 답을 찾는다

 - 업무 지시를 성실히 따른다

 - 계획이 완성되어야 실행한다

[인사이드 아웃]

 - 자신의 논리에서 답을 찾는다

 - 자신이 세운 목표를 따른다

 - 우선 실행하고 계획을 수정한다


최근에 읽었던 「리더 디퍼런트」의 저자인 사이먼 시넥의 유명한 TED 강의인 "위대한 리더들이 행동을 이끌어내는 방법"과도 일맥상통한다.  (안보신 분들은 한 번 보시는 것 추천)

What, How, Why의 관점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Why이며 내 스스로가 그 Why를 찾아서 나의 일과 연관을 시키고 일을 해야한다는 관점이다.

이 책도 결국은 스스로 의미를 찾는 사람이 일을 잘 할 수 있다고 생각하고 있으며, 마지막에는 결국 수많은 경험의 시간이 축적되어 감각을 높여야 한다고 한다.

그런데 조금 삐뚫어진 시선으로 보면, 일본에서 말하는 "장인정신"을 기업에 적용하고 일하는데 적용해야 한다는 이야기를 식상한 용어를 사용하지 않고 둘러 말하고 있다는 기분이 강하게 들었다.  뭐 장인정신이라는 것이 일본에만 있는 것은 아니긴 하지만 말이다.


결론적으로 우리가 흔하게 말하는 "일 머리"가 있는 사람들의 특징을 조금 더 구체화 시키고 그 요소들을 식별해준다.  방법을 알려주지는 않지만 일을 잘하는 것이 무엇인지에 대해 막연하게 생각하는 추상적인 내용을 가능한 실체가 있는 무엇으로 그려내고 있으나 그 실체를 발전시킬 수 있는 방향에 대해서는 더 깊이 나아가지 못한다.

그래도 자기계발서 보다는 철학을 좋아하는 분들은 그런 관점에서 읽어보면 흥미로운 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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